그래 나도 한때는 과학자가 되고 싶었지 마음대로쓰는칼럼

요즘 티비에서 그런 광고가 나옵니다.

'우리에겐 아이돌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더 많은 과학자가 필요합니다.'라는 식의 멘트가 있는 광고요. 공익광고인것 같은데, 광고내용은 뭐 어찌되든 관계없고 녹음하신분이 누구신지만 더 궁금한 이 성덕(...)

...뭐 오늘 하려는 이야기는 이게 아니니까 패스.

시릴르도 한때 과학자라는 직업을 갖고 싶었더랍니다. 이유가 뭔고하니 실험용가운이 그렇게 멋있어보일 수가 없어서였지요. 거기다가 잘생긴 연구원이 안경까지 쓰고 있으면 폭풍간지를 온몸으로 받아야했습니다. 요즘은 잘생긴 남자 연구원보다는 이쁘고 몸매좋은 섹시한 여성 과학자가 더 좋아요. 뭔가 위험한 느낌도 나고 말입니다.(야!)

어쨌든 저도 한때는 과학자를 지망했더라 이말입니다. 같이 과학자가 되길 원했던 다른 한 친구는 공학을 전공하고, 현재는 대학원에 다니는 중인데 저는 밑도끝도없이 튀어서 일본어를 전공하고 취업준비를 하고 있네요. 시절이 하수상하다보니 사람의 삶이라는게 이렇게 극적으로 바뀌는 모양입니다.(그럴리 없음)

이쯤에서 누군가 한명쯤은 물어보실거라 생각합니다.

'그래, 뭐 구구절절한 사연은 이만 접어두고 왜 과학자가 되서 뭘하려고 했수?'

이렇게 물으신다면 제 대답은 하나.

'폭탄 만들고 싶었어요.'

...농담 아니고 진짜로. 시릴르는 이 당시에 폭탄을 만들 생각을 했었습니다. 폭탄의 위력이라는 것을 실제로 접할 일이 없고, 영화같은데서만 보다보니까 '폭탄=무서운것'이라는 관념이 없었거든요. 영화에서 폭탄이나 이런저런 이유로 뒤에서 폭발이 일어나는 와중에 유유히 걸어나오는 주인공의 모습은 평소보다 두배쯤 더 멋집니다. 그래서 폭탄이라는건 남자의 멋짐을 극대화 시켜줄수 있는 물건이구나 하고 생각했던것 같아요.

폭탄의 멋짐을 모르는 당신은 불쌍해!! 뭐 이런정도?(하지만 이 염장지르는것들은 꺼져-_-)


아무튼 그래서 폭탄을 만들어보기로 했더랩니다. 하지만 당시 꼬꼬마초딩이 폭탄의 구성성분이나 작동원리 같은걸 알리가 없습니다. 대충 고형에 타는 물질로 만들면 되지 않을까 하고 생각했었지요.

....하지만 재료로 쓴게 타고남은 연탄재였다는게 함정. 그것마저 눈에 푹 젖어 있다는게 또 함정. 부재료로 들어간게 흙이라는걸로 트리플 함정 완성!!

그렇게 젖은 흙과 연탄재를 모아 뭉쳐서 참치캔에 담았습니다. 굳히려고요(...) 시간이 제법 흘러서 겉은 마르고 제법 폭탄이 굳건해진것 같아서 불을 붙여 보았더랩니다. 하지만 폭탄이 터질리도 없고, 그 이전에 불이 붙을 리도 없었습니다. 연소할 물질이 없으니까요. 아니 그보다 폭탄 바로 앞에서 이렇게 불장난하다가 터지기라도 하면 저도 죽을텐데 그런건 생각을 못했던것 같아요.

왜 불을 붙여볼 생각을 했는가. 그건 제가 로맨티스트라서...는 농담이고. 제가 그 당시에 만화에 푹 빠져 있었습니다. 만화에 보면 그런게 나오잖아요? 둥그런 대포알. 이게 퍽 멋있다고 생각했었나 봅니다. 그리고 참치캔은 원기둥 형태니까 다면체에 대한 개념이 그닥 없던 그 당시의 저한테는 일견 비슷해 보이기도 했구요. 암튼 만화에는 이 대포알을 타고 날아가는 장면도 나오니까, 대포알이라는게 퍽 멋있어 보였거든요.

이런걸보면 대체 이놈이 과학자를 꿈꿨는지 마술사를 꿈꿨는지 모를 지경인데 말이죠.

언제부턴가 과학자가 아닌 다른 것을 꿈꾸게 되었고, 그리고 그것은 수차례 바뀌었습니다. 아마 과학이 아닌 다른 것이 제 길이라고 생각했었던 것 같아요. 하긴 저런놈이 과학자가 되면 여러모로 위험할 것 같습니다. 일단 과학쪽 학문의 기초라 할 수 있는 수학은 포기상태에 물리는 그게 뭔가요 먹는건가요 할놈이니까요. 그리고 어쩌면 폭탄제조의 기본이라 할 수 있는 화학도 원소기호만 몇개 외워다가 때려치운 수준이니 다른건 뭐 볼 것 도 없지요.

이런 말을 하기에는 조금 이른 나이인지도 모르겠지만, 사람은 다 각자의 길이 있다고 생각을 자주 합니다. 하지만 저도 아직까지는 제 길이 어디인지 잘 모르겠다는 생각도 많이 들어요.

지금도 수많은 사람들이 과학자를 꿈꾸며, 새로운 발견이나 발명을 이루어내는 일에 몰두하고 있을것입니다. 비록 과거의 과학자 지망생이지만, 여러분들 모두 화이팅!!

덧. 맺음이 완전 용두사미(...)


덧글

댓글 입력 영역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