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라에 관한 몇마디 즐길거리

(스샷 같은거 안키웁니다)

넵, 소문도 많고 탈도 많은것 같고 아무튼 입소문 랭킹1위에 올라있는(뭣이?) 테라를 시작했습니다. 퍼블리셔가 한게임이라서 그런지 로그인하고 게임 설치하려는데도 이것저것 액티브엑스를 깔라는게 많았습니다. 일단 여기서 감점. 저는 한게임이 말아먹는 퍼블리셔의 대표주자라든가 그런건 잘 모릅니다만, 시도때도 없이 액티브엑스 깔라고 튀어나온다는 점에서 감점입니다. 예전부터 한게임을 별로 안 좋아하는 이유는 이것 때문이지요.

아, 저에게 테라 뽐뿌질을 하셨던 친구님은 돌간지(바라카) 사제를 하시더니 이틀인가 사흘만에 22렙을 찍었답니다. 이 훼인-_- 하지만 어딘가에는 30레벨도 있는것 같으니 상관없어.(야!)

시릴르는 취향이 이상한 관계로 노출형 남캐를 선호하는지라(...) 뿔간지(캐스타닉)와 뾰족귀간지(하이엘프)중에서 좀 고민을 했더랩니다. 하지만 결국 캐릭터 이름 때문에 귀간지를 택했지요. 그 이름의 유래는 톨킨의 작품에 나오는 엘프의 이름(...) 아, 레골라스 이런건 아닙니다. 레골라스보다는 더 옛 시대의 엘프이지요. 물론, 같은 시대에 사는 엘프도 있긴 합니다만 나이는 훨씬 많습니다.

아무튼 사양은 제컴이 감히 뵐 수는 있는 지경이라, 옵션 다 낮추고 플레이했습니다. 그러니 그래픽이 미려한지 수려한지는 알길이 없습죠. 다만 사양 빵빵하신 분들이 찍은 스크린샷을 보면 이건 뭐 월페이퍼;;; 으아니, 챠!! 왜 난 햄볶을 수 없어!(햄이 없으니까 그렇지)

조작법은 뭐 마영전이라든가 드래곤네스트 같은것과 흡사합니다. 몬헌은 잘 모르겠네요. 접해본적이 없어서. 아무튼 두 게임에서 가장 어려운 점이었던 마우스로 화면돌리기(...)라는 장벽이 제 앞에 버티고 있더구만요.  뭐 그래도 적당히 할만은 하더라구요. 10레벨도 안찍어서 못경험한건지도 모르겠지만 대쉬나 회피기같은게 좀 있었으면 좋았겠다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그런게 저한테는 잔재미가 되서 필요도 없는데 자주 하거든요. 아이온에서 괜히 고도차 이용해서 활강한번 해보는것처럼요.

그래픽적인 요소에서 까고 싶은 점은 여성캐릭터들의 노출이 지나치게 심하다는 점입니다. 여성캐릭터들이 벗을수록 방어력이 올라가는 것이 한국 온라인게임에서 만고불변의 진리라지만, 그리고 테라가 아무리 18세 이용가 게임이라지만 그래도 이건 좀 너무하다 싶더라구요. 게다가 그 괴상한 허리 돌리는 모션은 뭔가요. 다들 무슨 연체동물마냥 허리를 살랑거리고 있는데 그것도 좀 보기 안 좋습니다. 아만, 바라카, 포포리는 캐릭터 디자인도 꽤나 개성있고 좋은데 나머지 넷의 여성캐릭터의 선정성은 좀 지나친것 같습니다. 제가 게임을 하면서 선택권이 없는 경우를 제외하고 여성캐릭터를 잘 하지 않는 이유중 하나가 바로 이런 것입니다. 그리고 제가 하이엘프 남자만 해본 관계로 이야기하는 것인데, 달리는 중에 팔이 너무 흐느적 거립니다. 달리는 동작에 맞춰서 팔이 흔들리는 것이 아니라 그냥 팔이 흔들거리면서 흐느적거리고 있습니다. 이런 부분은 좀 더 자연스럽게 수정해달라는 의견이 있어야겠지요?

진행상은.. 후반까지는 깔 수 없고 정말 캐릭터 만들어서 조금 돌아다녀보고 초반 지역이 지나치게 넓단 느낌을 받았습니다. 또한 미니맵에 퀘스트 마커는 표시되지만 그 외에 NPC의 위치같은 것을 표기하는데에서는 살짝 부족하단 느낌입니다.

캐릭터간 밸런스는 제가 논할 수 없지만, 여기저기 소문들을 보자면 창기사를 제외한 근접계열(검투사, 무사, 광전사)는 파티사냥에서 거의 잉여나 마찬가지이거나 오히려 사제의 목숨을 위협하는 수단이 된다고 합니다. 회복 스킬의 어그로가 굉장히 높아서 그런것 같습니다. 이 정도면 뭐 지나치게 높다고 봐도 될 정도입니다.

개발비중 97퍼센트는 이런저런 비용으로 쓰고(...) 여성 캐릭터 디자인에 약 2.5퍼센트 정도, 그리고 나머지로 사무실 차렸다는 야그가 돌 정도입니다만, 그래도 테라의 선전을 기원하는 입장에서 몇 마디 해봤습니다. 저는 논타겟팅이 취향이 아니었던 관계로 하지 않겠지만 말입니다. 저는 핵 앤 슬래쉬를 좋아하는 나름 정통파거든요(뭐?)

아직까지는 다소 불안한 모습도 보이고, 장밋빛 미래라고 하기에는 좀 어두워보이지만 그래도 좀 더 발전하는 게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허공에 돈 날리려고 만든 게임 아니잖아요?

덧글

  • siga 2011/01/16 19:30 # 답글

    아 그 애들 허리 돌리는 거 ㅡㅅㅡ
    그것 때문에 괜시리 캐릭터 만들때마다 주위를 한번 둘러보게 된다니까요.
댓글 입력 영역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