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리버 딕플D5 사용기 마음대로쓰는칼럼

시릴르는 지금 아이리버에서 나온 전자사전을 하나 사용하고 있습니다. 어찌된 일인지 사전으로서보다는 멀티미디어기기로 사용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만(...)어쨌든 사전으로 나온 물건이고 해서 사전으로도 사용하고 있습니다.(뭔 소리야?)
일단 겉보기에는 이렇게 생겼습니다. 이녀석도 사진발을 꽤 받는 모델타입이로군요. 저랑 같이 살고 있는 녀석은 아무리 봐도 이렇게 광나지도 않고, 매끈하게 잘빠지지도 않았는데 말입니다. 게다가 성격은 어찌나 까칠한지 저랑 같이 있으면 얼굴을 닦아라 내 몸을 어루만져라 주문이 어찌그리도 많은지...(그만!)

딕플D5는 아이리버에서 만든 초소형 사전입니다. 형제들인 D27, D28, D30의 4분의 1정도 크기입니다. 물론 어디까지나 위에 있는 저 사진에서 보이는 정면 모습 이야기입니다. 부피로 가면 체급조절을 위한 표면적 조절이 더 가능할지도 모르죠.

가까이 있는 것하고 크기 비교를 해보자면... 제가 남자치고는 손이 좀 작은 편입니다. 정확히 말하면 손가락이 좀 짧은 편이죠. 비슷한 스펙(?)을 가진 친구들에 비해서 말입니다. 그런데 제 손안에 쏙 들어옵니다. 손바닥에 올렸을시 바닥을 덮고, 손가락 한마디를 채 건너가지 못하는 정도의 사이즈라고나 할까요.
[아무리 크기 수정을 해 보아도 제 재주로는 제대로 보이게 할 방법이 없어서 원 크기대로 이미지를 올렸습니다. 클릭해서 보시면 더 제대로 보실 수 있습니다.]

보통때의 이녀석의 능력입니다. 제가 이녀석 말고는 이런 제품을 써본적이 없어서 이게 좋은건지 나쁜건지는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제가 사용했을때에 별 불편함은 없었습니다. 어차피 이 녀석의 주기능은 멀티미디어가 아닌 '사전'입니다. 그렇다면 멀티미디어적 기능보다는 당연히 사전으로서의 기능을 더 우선시해야겠죠? 사전으로서의 대기시간은 나쁘지 않은 편입니다. 그리고 외부전원을 이용하신다면 당연히 더 장시간 이용도 가능하죠.

오프라인이나 아이리버 홈페이지에서 직접 구입하면 어떤지 모르겠으나, 제가 G마켓에서 구입을 했을때에 외부전원장치가 같이 왔던 것을 보면 아마도 한 세트로 구성되어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역시 클릭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사전 종류는 그림에서 보신것과 같습니다. 기본적으로 국어사전, 영어관련해서 기본 4종(영한, 한영, 영영2종류), 일본어(한일, 일한, 외래어, 한자), 중국어(중한, 한중) 탑재되어 있습니다. 그 외에 뉴스영어백과, 수능사전, 토익사전, IT용어 사전 등등등이 있습니다. 그외 영, 중, 일 테마별 회화예문과 12개국 여행회화가 수록되어있는데, 이쪽은 잘 안써봐서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사전류에서는 자동완성 기능등을 통해서 꽤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세상에는 사전에 나오는 말만 있는게 아니라서 그런점이 아쉬울 때도 있죠. 물론 그런건 사전을 탓하기보다는 찾는 사람을 탓해야겠죠. CSI를 보다가 나왔다고 희안한 단어를 검색하고 있는 제가 문제인겁니다. CDC라든가, TRO라든가 뭐 이런것들이요;;;(CDC는 질병관리국이고, TRO는 잠정적 접근금지명령입니다.)

국어외에 다른 언어들은 기본적으로 알파벳으로 발음을 적어서 사용합니다. 물론 영여사전은 발음을 적는게 아니라 철자 그대로를 적지요. 알파벳으로 알파벳 발음을 적으라고 하면 머리가 터질 겁니다.(어째서?) 중국어는 발음자체를 영어로 기록하니 문제없고, 일본어도 특별한 사항은 없습니다. 일본어의 경우에는 따로 발음참고용으로 쪽지도 하나 주니까 익숙해지시기 전에는 그것을 보며 사용하시면 될 듯 합니다.

딕플D5는 크기를 줄인만큼 휴대성이 좋습니다. 대신에 사전을 찾기 위해 입력을 하실때에 다소 불편하신 점은 감수하셔야 합니다. 크기를 줄인만큼 자판의 크기도 많이 줄어서 손이 크신 분들은 사용하시기 많이 불편하실 수 있습니다. 그래도 작은게 좋다하는 분들은 D5를 사용하셔도 상관없겠지만, 불편하시겠다 싶으신 분들은 다른 제품들을 생각해 보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현재 핑크색은 단종상태인 고로 색상은 블랙과 화이트만 가능합니다. 그리고 아이리버 홈페이지에서보다 다른 쇼핑몰에서 사는게 더 싼듯 합니다. 차이가 무엇인지는 모르겠지만 분명 뭔가 이유가 있겠죠. 그런데 아무리봐도 쇼핑몰들에서 덤으로 주는 것들이 더 많은데 왜 더 싼걸까요;;;

뭐, 별것없는 제품이야기지만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사전을 구입하실 계획이 있으시다며 조금이라도 참고가 되었으면 합니다. 참,자료는 전부 아이리버 공식홈페이제 나와있는 제품 설명들입니다.

이런 기기류들은 좋은 제품을 찾는 것도 중요하겠지만 모든 제품이 그렇듯 사용자의 관심이 중요한 거 아시죠? 작다고 모른체 하시거나, 쉽게 던져버리지 않으시는게 오랫동안 같이 살 수 있는 비법이죠. 반려동물들이 그렇듯 사랑을 먹고 사는 존재들은 모두다 오래 간답니다. 이 아이를 가족으로 맞으셨다면, 아니 다른 가족을 맞이하시더라도 그런건 잊어버리시면 안되요. 우리를 도와주는 소중한 존재들이니까요.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사용자가 사용목적에 맞게, 안전하게 사용하는 것이죠^^

아, 그리고 노파심에서 덧붙이는 쓸데없는 주의사항 한가지!

휴대전화 문자메시지를 많이 사용하시는 분들은 이녀석을 들고 휴대전화 문자메시지를 보낼때처럼 자판을 누르는 경우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이점 유의해 주세요^^

핑백

  • 시릴르의 달빛이 비치는 창가 : 2008년 내 이글루 결산 2008-12-30 19:20:43 #

    ... (8회) / EBC (Egloos Broadcast Center)과제 (7회) / 블로그 이사준비중...가장 많이 읽힌 글은 아이리버 딕플D5 사용기 입니다. 가장 대화가 활발했던 글은 남자의 털 입니다. ( 덧글 12개 / 트랙백 1개 ) 내이글루에 가장 덧글을 많이 쓴 사람은 烏有 입니다. 한3년정 ... more

덧글

  • 착선 2008/10/05 14:38 # 답글

    저도 딕플이랑 유딕중에 고민해서 유딕샀는데..저도 멀티미디어 기능을 더 많이쓰는듯;
  • 김정수 2008/10/06 09:45 # 답글

    참 다양하게 쏟아져 나오는군요..ㅡ.ㅡ;;
  • 시릴르 2008/10/06 22:11 # 답글

    착선님//그것참 희한하더란 말이죠. 분명히 사전을 산것 같은데 들고 있는것은 PMP...

    김정수님//요구도 많고 개발자측도 여러모로 힘쓰고 있다는 뜻이죠^^
  • 신동수 2008/10/10 16:44 # 삭제 답글

    하하하... 저도 몇일전에 이녀석 힌둥이 녀석으로 친구 삼았쑴니다.
    지금은 머... 사전이라기 보단 그저 노래창고 수준??

    글구 맨 마지막 맨트.. 진짜루 핸펀처럼 두손으로 받쳐들고
    양손 독수리 타법으루 검색하고 있는 내 모습에 피식 웃었었는데...

    똑 같은 생각을 하셨꾼여... ㅋㅋㅋ

    완소해 주세요..
  • 시릴르 2008/10/10 20:29 #

    제가 실제로 그런적이 몇번 있었거든요. 문자도 그닥 안보내는데;;;
    핸펀처럼 딱 손에 들어오는 사이즈라서 그랬는지;;;

    신동수님도 흰둥이 완소해 주세요^^
  • 똥사내 2009/08/22 02:27 # 답글

    갑자기 요즘 전자사전이 사고 싶음
    샤프 빨강 쓰다가 금방 팔았는데
    사고 싶은 이유는 메모장을 쓰고 싶어서 o<-<
    이게 싸고 작아서
댓글 입력 영역



트위터